윤리·준법경영 - KCC

윤리·준법경영

KCC의 사회적 책임 경영
KCC는 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창조를 위한 경영이념,환경 친화적 기술력을 기반한 초일류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사회책임경영을 선제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환경과 품질경영에 앞장서고 공정 거래를 위한 자율 평가로 함께 성장하는 선진 기업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KCC 윤리규범

KCC는 선진경영과 인재육성을 경영이념으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상호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21C 세계 초일류기업을 목표한다. 이에 우리는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기본윤리

  • 조직인으로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를 견지하며 건전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회사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한다.
  •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이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 일상생활 및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로부터 지탄받을 수 있는 비도덕적, 비윤리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직무에 관한
윤리

  • 모든 직무는 원칙에 따라 정직과 신의를 바탕으로 공정하게 수행한다.
  • 관계부서 및 동료간에 예의를 갖추고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 주어진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반 국내외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위법한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위법한 행위를 인지하였을 경우 이를 즉시 회사에 통보한다.
  • 타인이 개발한 정보 및 제품에 대한 권리를 존중한다.
  • 회사가 체결하는 계약상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한다.
  •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고객의 정당한 요구에 신속, 성실하게 응답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 회사의 재산을 보호하고 거래과정에서 발생된 정보 및 업무상 知得한 회사의 기밀사항에 대하여 철저한 보안을 준수한다.

직무활동에 따른
윤리

  • 모든 회사 업무와 행위에 대해 사내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 보고하여 업무의 누수를 방지한다.
  • 직무와 관련하여 판단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이익도 이해관계자로부터 취하지 않으며 상식적 관례를 넘어선 선물과 접대행위를 하지 않는다.
  • 개인의 이익을 위해 회사의 재산을 무단 사용하지 않으며 업무 수행 시 발생한 정당한 비용에 대해서만 보상받는다.
  •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관계를 금지한다.

KCC 인권경영정책

<전문>

  • KCC는 ‘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창조’라는 경영이념 아래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 인권보호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실천하는 것을 지향함과 동시에, KCC의 사업과 기업 전체 가치사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침해를 사전 예방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 KCC는 모든 임직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세계인권선언,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등 인권관련 국제기준 및 가이드라인과 각 국가의 법규 상의 관련 내용을 준수한다. 본 정책의 적용은 KCC의 국내외 생산 및 판매법인, 자회사 및 손자회사, 합작투자사(Joint Venture) 등의 전체 임직원을 비롯하여 KCC와 거래하는 모든 협력회사와 파트너를 포함한다.
  • 본 정책과 현지법규가 충돌할 경우 보다 엄격한 기준이 우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무관용 원칙 적용을 통해 인권 및 노동에 관한 위험요소를 개선하여 KCC의 사업활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권에 대한 인식개선과 확산에 기여한다.

<본문>

    제1조 인도적 대우

  • 모든 구성원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며, 정신적이거나 육체적인 강압, 학대 등의 비인도적인 대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폭력, 성폭력, 성희롱, 성적 학대, 체벌, 욕설, 괴롭힘, 공개적 수치심 등 비인격적 행위시 징계규정에 따라 엄중히 조치한다.
  • 제2조 차별 금지

  • 채용, 승진, 급여, 교육, 징계, 퇴직 등의 인사관행에 있어서 인종, 국적, 민족, 종교, 성별 혹은 성 정체성, 나이, 장애, 혼인 여부, 가족부양 여부, 사회적 신분, 정치적 성향 등 어떠한 조건을 근거로 하여서도 각 국가의 법규에 의하여 허용되지 아니하는 차별을 행하지 않는다.
  • 제3조 강제노동 금지

  • 구성원의 자유 의사에 의한 노동을 보장하며, 노예제도 및 인신매매를 포함한 정신적·육체적 구속에 따른 강제노동을 금지한다.
  • 제4조 아동노동 금지

  • 각 국가 및 지역의 법규에서 정한 최저 고용연령을 준수하며, 채용시 모든 근로자에 대한 연령을 적절한 방법으로 검증한다.
  • 제5조 결사의 자유

  • 근로선택의 자유를 존중하며, 각 국가의 노동관계 법규에 따른 결사의 자유 및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을 보장한다.
  • 제6조 근로시간

  • 사업을 영위하는 각 국가 및 지역에서 정한 노동관계법을 준수한다.
  • 제7조 임금 및 복리후생

  • 각 국가 및 지역의 법규에 따른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급여명세서와 함께 지급하고, 초과 근무시 동일 법규에 따른 초과근무 수당을 지급한다.
  • 제8조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 아프리카 등의 분쟁지역에서 비윤리적인 방법으로 채굴되는 분쟁광물 매입을 통한 분쟁단체로의 자금유입을 방지하고, 윤리적으로 채굴된 광물을 포함한 제품이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제9조 임직원 안전보건

  • 임직원의 안전보건을 위하여 관련 지침을 수립하고 모든 임직원들이 이를 준수하도록 하며, 작업장 위험요인 제거 및 위험 예방 조치, 안전수칙에 따른 작업 수행, 개인 보호장비 제공, 정기안전교육 등을 실시하여 모든 임직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 제10조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금지

  • 직장 내 성희롱 및 성폭력 등 성적 굴욕감을 주는 모든 행위를 금지하고, 직장 내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의 우위를 이용하여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모든 괴롭힘 행위를 금지한다. 또한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예방 교육을 진행하는 등 피해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누구나 피해를 제보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여 피해 사례 발생 시 피해자를 보호하고 적절한 징계 및 구제조치를 진행한다.
  • 제11조 지역주민 및 취약계층의 인권보호

  • 회사의 경영활동으로 인해 지역주민을 비롯하여 아동, 여성, 장애인, 외국인 근로자 등 취약계층의 환경, 안전보건, 거주의 자유와 같은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적절히 조치하고 관리한다.
  • 제12조 고객인권보호

  • 모든 임직원은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고객의 생명과 건강, 재산보호를 최우선으로 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최선의 조치를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