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동반성장

KCC는 협력사와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공정거래 문화 정착과 동반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정거래와 동반성장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해온 KCC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하여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기업의 공급망을 구성하는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이 곧 기업의 경쟁력 강화임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더 큰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업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협력회사가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공정한 거래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치열한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업 경쟁력의 필수 요소이자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초석이 되는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KCC는 오래 전부터 협력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세미나와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왔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노력들을 더욱 발전시켜 KCC와 협력사간의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이와 맥락을 같이하여 KCC는 2012년 1월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법을 준수함으로써, 업계의 공정한 거래문화 및 거래질서를 정착시키고, 더 나아가 공정사회 구축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동반성장 문화에 일조하고자 협력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을 2012년 4월 체결하였으며, 동방성장지수 평가대상기업으로도 선정, 올바른 수행을 통해 시대적 화두인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KCC는 동반성장 문화를 조성하고 상생협력을 도모하고자
교육, 자금, 기술 등 다방면에서 동반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이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은 기업들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스스로 준수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교육·감독 등의 내부준법시스템으로 미국과 EU에서는 이미 CP를 도입·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01년에 도입하여 현재 약 740여개 기업이 운영 중입니다. KCC는 준법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2012년 1월에 CP를 도입하여 준법경영의 체계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습니다. 그리고 2024년 7월, "KCC Compliance Program 2.0" 시행을 통하여 준법경영을 더욱 더 체계적으로 고도화하고 사내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 기업경쟁력 강화
    •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노력
    • 소비자와 협력업체의 지지를 기반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 법 위반으로 인한 손실 예방
    • 법 위반으로 인한 막대한 인력, 시간, 비용 등 손실 예방
    • 시장과 고객의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서 인식 제고
  •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역량 배양
    • 공정거래법규 준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의 기본 요건
    • 해외시장 진출의 필수 요소

Compliance Program 8대 요건

CP 도입요건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 의지 및 지원
CP 기준과 절차 마련 및 시행
자율준수편람의 제작·활용
CP 운영을 담당하는 자율준수관리자 임명
내부감시체계 구축
공정거래 관련 법규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자율준수교육 실시
효과성 평가와 개선조치

CEO 메시지

"공정거래 관련 Risk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자율 준수 문화를
정착시키고 모범적인 기업 문화를 선도하는 KCC가 됩시다."

KCC 구성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표이사 정재훈입니다.

KCC의 창업주이신 故 정상영 명예회장님은 생전 정도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며, "정도를 걷는다는 것은 법을 준수하고 상식에 벗어난 행동을 하지 않으며 전통을 계승함을 말합니다."고 말씀하시곤 하셨습니다. 정도경영은 법을 준수하고 상식에 준하는 기업윤리를 지키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우리 KCC의 가장 중요한 자산임과 동시에 핵심 가치입니다.

우리 KCC는 2012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인 CP를 도입하여 준법경영의 체계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오늘날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준법/윤리경영은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공정거래법 개정, ESG경영 강화 등을 통하여 시장은 기업에게 더욱 더 높은 차원의 준법/윤리경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KCC는 “KCC Compliance Program 2.0” 시행을 통하여 준법경영을 더욱 더 체계적으로 고도화 하고자 합니다.
공정거래 관련 Risk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자율 준수 문화를 정착시키고 모범적인 기업문화를 선도하는 KCC가 되기 위하여 전 구성원이 솔선수범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구성원께서는 정도경영을 지켜 나가는 것이 우리의 자랑스러운 정통을 계승하며 우리의 지속가능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라는 점을 인식하고 업무수행 시 공정거래 관련법령 및 가이드라인과 윤리규범을 반드시 숙지하고 철저히 준수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2024.7.15 대표이사정재훈

자율준수관리자 메시지

"모든 구성원이 공정거래 관련 법령과 사내 CP 운영규정을 준수하고, CP 관련 교육을 성실히 이수하여 공정거래 관련 Risk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KCC 구성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율준수관리자 이재원 전무입니다. 본인은 2022년 12월 이사회에서 자율준수관리자로 선임되었으며, 독립적인 CP 운영 책임과 권한을 부여 받았습니다.

2024년 6월 21일, 개정 공정거래법이 시행되면서 공정위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 확산 시책 추진 및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한 CP제도의 법적근거가 마련되었으며, 공정위가 기업들의 CP운영상황을 평가하고 그 결과 등에 따라 과징금 감경 등 유인을 부여하거나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개정 공정거래법 제120조의 2에 따르면, 1항에서 공정위는 CP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시책을 마련하고 추진할 수 있으며, 2항에서 내부준법제도를 운영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그 운영상황을 평가할 수 있고, 4항에서 CP제도를 활성화 하기 위하여 CP평가를 받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시정조치 또는 과징금 감경이나 포상 또는 지원 등을 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KCC는 그동안 운영해오던 8대 CP 도입요건을 평가 체계에 부합하도록 개편하였고, 이를 KCC CP의 다음버전인 "Compliance Program 2.0"으로 명명하고 실시하고자 합니다.

Compliance Program 2.0 시행의 일환으로, KCC의 모든 구성원이 지켜야할 행동규범인 "KCC 공정거래 자율준수 방침"을 제정하였습니다. 이 방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당한 지원행위와 불공정거래행위를 하는 등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를 하지 않고, 그 외 공정거래 관련 법령과 사내 CP 운영규정을 준수하고, CP 관련 교육을 성실히 이수하며 공정거래 관련 법령 위반 Risk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준수관리자의 활동을 지지하고 따라야 하며 자율준수관리자는CP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관련 사안에 대한 조언과 지침을 제공하고 제반업무를 감독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고발자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고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며, 공정거래 관련 법령을 위반하거나 CP 운영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제재 조치를 취할 것과 관련 법령 위반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CP문화 확산에 기여한 구성원에 대하여 포상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방침은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 모두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당사 홈페이지와 인트라넷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이상 Compliance Program 2.0 시행을 통해 ESG 강화와 기업가치 제고를 통한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7.15 자율준수관리자이재원

Compliance Program 운영조직

자율준수관리자
권한 및 직무
  • 자율준수위원회 위원장으로,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임명
  • 공정거래 관련 법령 등의 제·개정 사항 파악
  • 법령 등 준수 관련 성과관리 프로세스와 보고 및 문서체제 구축
  • 법령 등 위반자에 대한 제재조치의 심의 및 징계위원회 상정
  • 공정거래 관련 법령에 대한 리스크 평가
  • 법령 등 준수 성과 지표(KPI) 설정, 성과 모니터링 및 측정, CP성과 분석
  • 사전 업무 협의제도 운영, 구성원에 대한 CP 교육 계획 및 실시
  • 내부감시체계 구축, CP감사 결과 및 성과에 대해 대표이사 및 이사회 보고 등
Compliance 팀
권한 및 직무
  • 자율준수위원회 운영(반기 1회) /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보고 협조(반기 1회) / 가이드북&편람 제작 및 배포
  • 임직원 대상 준법교육 및 공정거래 뉴스레터 발행
  • 하도급법, 공정거래법, 대리점법, 표시·광고법, 영업비밀보호법 및 청탁금지법 등 관련법령 준수 모니터링
  • 계약관리 프로그램 운영
  • CP 기준, 절차, 운용 등에 대한 수시 점검 / 평가 / 개선
  •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 촉진 활동
  • CP 감사활동
운영 조직도
대표이사
(CEO)
  • 지속가능경영위원회 계열사간 내부거래 사전심의 등
  • 자율준수관리자(CP)
    • 준법/진단(수석)
  • 자율준수위원회 CP 관련 협의·자문·심의기구
    • 부서별 실시책임자 부서장 : 자율준수 업무 담당자
  • 하도급거래내부심의위원회
    • 하도급대금분쟁조정소위원회 수급사업자가 제기한 하도급대금 관련
      분쟁 처리(의견 청취 및 조정 업무)
  • 경영진단팀 내부신고제도 운영 등
  • Compliance팀 CP 주관부서
  • 법무팀 사전업무협의제도 운영 등
자율준수협의체 공정거래 자율준수 예방활동을 위한 공정거래 관련 법규 등의 자문기구로서, 주관부서, 법무부서 및 감사부서의 부서원 중 자율준수관리자가 선임하고 해임
자율준수위원회
자율준수위원회 구성 및 주요 업무
  1. 1. 관련 규정
    • 준법규정 제82조~86조
  2. 2. 회의개최
    • 정기회의: 분기 1회
    • 수시회의: 소집 필요 시
  3. 3. 협의회 구성
    • Compliance팀, 법무팀, 경영진단팀, 재정팀, 회계팀, 총무팀, 특허관리팀,
      영업지원팀의 각 담당 임원
  4. 4. 주요업무
    • Compliance Program의 종합적 효과 검토
    • Compliance Program 등을 위반한 임직원 파악 및 사안 검토
주요 활동
주요 정보 제공
일자 내용
2024
  • 2024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KCC Compliance Program 2.0 시행
  • KCC 공정거래 자율준수 방침 제정
  • CP 운영규정, 하위규칙 및 관련 사규의 제·개정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전자공시
2022
  • 2022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2021
  • 2021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2020
  • 2020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2019
  • 2019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2018
  • 2018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2017
  • 2017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2016
  • 2016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2015
  • 2015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사장)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이사회 보고/ 전자공시
  • 하반기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자율준수관리자: 관리본부장)